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거제정형외과에서 말씀드리는 50대에 흔한 어깨 질환은?

 

한 번쯤은 우리의 신체 중에서 사용량이 가장 많은 부위인 어깨 통증을 겪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어깨는 잠을 잘 때도, 일상생활을 할 때에도 쉬지 않고 사용해 줘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물건을 오래 쓰면 쉽게 고장이 나듯이 몸도 오래 쓰다 보면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특히 팔을 많이 사용하여 발생되는 대표적 질환은 오십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십견에 대하여 거제정형외과에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십견이란?

 

어깨에는 관절이 잘 움직이도록 하는 관절막이 있습니다. 이 관절막에 염증이 생겨 두꺼워지고 통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는 50대에 주로 발생된다고 하여 붙여진 명칭이지만 정확한 명칭은 유착성관절낭염입니다. 이전 거제정형외과의 환자들을 보았을 때 40~50대에서 노화가 발생하여 노년층의 환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어서 이제는 모든 연령대가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발생 원인을 알아보자!

 

점점 발생하는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는 이유는 점점 발생하는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는 이유는 평소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지 않아서 운동 부족이거나, 자세가 불안정하거나 과도한 어깨 사용을 하는 경우에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최근에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잘못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나 좋지 않은 자세로 전자기기를 사용하게 되면 어깨가 굳어지게 되며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평상시에 좋은 자세로 생활하시는 것이 좋으며, 30분에 1번씩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하여 어깨가 굳는 것을 막아주시면 좋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증상은 제일 대표적인 것이 어깨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병의 특징은 운동 범위 제한이 생기는 것입니다. 운동 범위 제한이 생기게 되면 씻거나, 옷을 입고, 물건을 드는 등의 다양한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고 불편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제한이 생기기 전에 증상을 파악하여 해결하려고 노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거제정형외과에서 알려드리는 초기 증상은 해당 부위와 뻣뻣하며 아픈 것과 함께 팔과 손이 저린 등의 다양한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팔이 스스로 올려지지 않거나 팔을 올렸을 때 아픔이 느껴진다면 이미 어느 정도 진행이 되었다는 것이기 때문에 빠르게 가까운 거제정형외과를 내원해 주셔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앞서 말씀드린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에는 방치하지 마시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러한 증상들이 주변에서 흔히 발생되고,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당연하게 여기고 방치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증상은 더욱 악화되어 더 큰 질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화인통증의학과에서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50견은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해결 방법은?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 소개해드릴 치료방법은 도수치료입니다. 도수치료는 굳어진 관절을 치료사가 직접 손으로 풀어주고, 관절 운동 범위를 눌러 통증을 완화해 주는 부드러운 치료방법입니다. 이를 통하여 관절이 굳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재발을 방지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 이상 고통을 참지 말고 상담과 검사부터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화인통증의학과의 의료 광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